극동에서 온 꽃, 2022
조영남
아트스탁

Sold Out
12,000,000
작품정보
제작방식
회화
제작년도
2022
작품크기
61*73(세로*가로/cm)
태그
#회화
비고
미술품 직접 수령을 원칙으로 하나, 구매자가 배송을 원하실 경우, 구매자 부담 착불로 미술품 배송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전문 배송합니다.
작가노트

팝화투? 팝아트! 가장 한국적 소재로 만든 K-팝아트 조영남의 그림 속 ‘화투’는 대중성을 은유하며, 불순한 놀이보다는 한국적 정서를 함축한 유쾌한 소재로 여겨진다. 이를 따라 그리거나 콜라주하는 방식으로서 그의 그림은 ‘팝아트(pop art)’와의 접점을 갖는다. 작가 조영남은 ‘화투'라는 대중적이고 친근한 소재로 관객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그는 자신의 그림 속 ‘화투'를 재스퍼 존스(Jasper Johns)의 ‘성조기', 앤디 워홀(Andy Warhol)의 ‘코카 콜라'에 비유한다. 즉, 그에게 ‘화투'란 대중성을 함의한 소재로, 이를 따라 그리거나 콜라주하는 방식으로서 그의 그림은 팝아트(pop art)와 접점을 갖는 것이다. 하지만 그 일상성이나 친숙함에도 불구하고 놀이로서 행해지는 ‘화투’는 쉬이 불순한 노름으로 여겨지곤 한다. 어릴 적 가정 방문한 선생님의 눈을 피해 이불 속으로 화투를 밀어 넣던 어머니의 일화에 대한 작가의 언급이 일례이다. 작가는 이러한 모순에 주목, 이를 근사하게 대우하는 것으로 그에 부과된 편견과 역설을 이야기한다. ‘포커(poker)는 서양의 것, 화투는 동양의 것’이라는 지론을 바탕으로, 작가는 ‘화투’의 근원을 극동(極東)으로 상정하며, 이가 한국인에게 친근한 소재로 쉽게 공감을 이끌어내는 이미지라는 점을 강조한다. 이처럼 ‘화투’라는 카테고리에 속한 작품들은 ‘화투’라는 기지 넘치는 소재와 조영남의 작가적 연륜을 응축해 보여줌으로써 그의 작업 세계의 중심이 되는 작품들이라 여겨진다.

작가정보
조영남
조영남
#회화

50여 년 간 지속된 작가 조영남의 화업은 대중적이고 한국적인 작품으로 요약된다. 화투, 바둑판, 소쿠리와 같은 소재의 직접적인 차용이나 텁텁하면서도 즉물성이 느껴지는 화풍이 그것으로, 작가는 이를 바탕으로 미술사에서 유명한 작품을 오마주하는 등 기존 미술 문법의 해체와 재조립을 구사한다. 대작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지만 2020년 대법원 무죄 판결을 받은 그는, 논란의 과거를 딛고 ‘현대미술은 자유롭다’는 작업관을 끊임없는 작품 활동으로서 선보이고 있다.

작가정보 더보기
전시
개인전
2021
조영남입니다展 (장은선갤러리, 서울)
현대미술가 조영남의 예술세계 (아산갤러리, 아산)
2020
시인 이상과 5인의 아해들 (호리 아트스페이스, 서울)
2014
조영남 왕따 현대 미술전 (예술의전당, 서울)
2011
畫手 조영남, 회화45년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2010
조영남 딴짓 예찬 (에비뉴엘 롯데갤러리, 서울) 등 총 50여 회
logo
open icon
사업자번호
214-81-37726
통신판매업번호
제2019-서울중구-2167호
대표이사
최원석
주소
서울시 중구 을지로170 비씨카드(주)
대표번호
1588-4000

pay-Z 내 판매되는 상품 중에는 pay-Z에 등록한 개별 판매자가 판매하는 오픈마켓 상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픈마켓 상품의 경우 비씨카드(주)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며, 비씨카드(주)는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BC Card Co., LTD. All rights Reserved.